天符經(천부경)
天符經: 대종교(大倧敎)의 기본 경전
大倧敎: 단군을 교조로 하여 민족 고유의 하느님을 신앙하는 종교
天符經 81字 해석 /주해 桓檀古記.金殷洙 역주
一始(일시) 無始一(무시일): 1은 시작이나 시작하지 아니하고
析三極(석삼극) 舞盡本(무진본): 삼극을 쪼개어도 근본은 없어지지 아니한다.
天一一(천일일) 地一二(지일이) 人一三(인일삼): 天은 한 번 움직여서 수 1을 얻고,
地는 천 다음으로 한 번 움직여서 수 2를 얻고,
人은 지 다음으로 한 번 움직여서 수 3을 얻는다.
一積十鉅(일적십거) 無匮化三(무궤화삼): 1이 나뉘어 10까지 커져도 없어지지 아니하고
3으로 변화한다.
天二三(천이삼) 地二三(지이삼) 人二三(인이삼): 천이 두번 움직여서 3과 합하고,
지가 두 번 움직여서 3과 합하고, 인이 두 번 움직여서 3과 합한다.
大三合六(대삼합육) 生七八九(생칠팔구): 큰 3(天一, 地二, 人三)을 합하면 6 이 된다.
6 이 7, 8, 9를 낳는다.
運三四成(운삼사성) 環五七(환오칠): 3을 움직여서 4를 이루고 5,7로 돌아온다.
一妙衍(일묘연) 萬往萬來(만왕만래): 1 이 묘하게 커져서 만왕만래하니
用變(용변) 不動本(부동본): 써서 변하여도 근본은 움직이지 아니한다.
本心(본심) 本太陽(본태양): 본심은 본래 태양이다.
昻明(앙명) 人中天地一(인중천지일): 사람 속의 천지일은 맑고도 밝다.
一終(일종) 無終一(무종일): 1은 끝이나 1에서 끝나지 아니한다.
三極[天 (우주의 생성) 地(만물의 생성) 人(인간 궁극의 문제)]이 生하여 자라고 (長)
늙으며(老) 병들고 (病)죽음을(死) 끝없이 반복하는 경위를 설명하였다고 하며,
天 地 人이 한배 하느님을 뜻하는 一로 歸一 또는 통일 된다고 하는 것이다.
즉 하나는 우주의 근본이요 만유의 비롯되는 수이니 하나 보다 먼저 비롯됨은 없으며,
그것을 분석하면 三極이지만 그 근본은 다함이 없다는 것으로 해석한다.
동료의 제의에 천부경을 예서체로 쓰다.
2014.8.27 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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