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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TX(Great Train Express) 탑승기
    발길 따라 2024. 4. 2.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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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란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남북 동서를 X자로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말한다. 

    지하에 40~50m 아래에 터널을 뚫어 노선을 직선화하여  시속 100km/h~200km/h로 기존 전철 보다   3~4배 빠르다

    건설 중인  GTX-A노선(파주-운정- 서울-삼성-수서- 성남-구성-화성(동탄) 83.1KM 중 일부 구간 개통한 것이다.

     

    이 수도권광역철도는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 30분대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계획 중인  광역 급행 철도이다. 

    1918.12 착공 건설 중인 GTX- A 노선 중 수서~ 동탄 간을 우선 오늘(2024.3.30) 개통하였다.

     

    열차(列車). 汽車(증기동력을 사용)란  선로 위를 달리는 한대 이상의 열차들이 서로 일렬로 연결되어 있는 차량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기차를 속도별로  보면  200km/h를 기준으로 고속열차와 일반열차로 나눈다, 

     

    우리나라에서 고속특급열차는  ITX청춘, KTX 이음, KTX 산청,  KTX, SRT,  GTX

    급행여객열차는 적은 역은 정차하지 않는  ITX 새마을, 무궁화호, 누리로, 급행전동열차

    보통여객열차는 모든 역을 정차하는 통근열차, 지하철 등이 있다.

     

    GTX개통을 계기로 우리집 앞 정류장에서  성남역까지 가는 버스(720-1 연장 운행) 노선이  있어서 불편 없이  도착했다.  판교역에서 불과 700m 거리의 아파트단지에 성남역이 숨어 있다. 그래서 이곳을 통과하는 버스노선  몇개를 불야불야 신설하다 보니  연계 대중교통량이 적어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지하 3층에 매표소와 개찰구가 있고, 승강장 까지는 다시 1층을 내려가야 한다.

     

     GTX 도어의 스크린 도어는 지하철 마냥 양쪽으로 여 닫는 2쪽 문인데 그 안의  GTX문은 완전 통문이다.  

     

     

    차량내부는 지하철과 같이 입석 위주로  돼 있고 플랫폼의 위상이 지하철과 높이와 같다. 

     

     

    동탄역 승강장은 GTX-A나  SRT  모두  지하 6층에나란히  존재한다   환승하는 승객의 편의를 위한 조치 같다

     그러나 SRT의 스강장은 낮아 보시다시피 바로 옆에 승강장이 있지만  몇 계단 아래에 존재한다.

    표를 예매하여 소지한 환승 승객은  옆에 있는 승강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GTX-A의 새얼굴 ㅡ 스크린도어에 가려 전체를 볼 수 없었다

     

    정차 후 얼굴을 보려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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