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佛敎 고승 가운데 3名의 行步가
눈여겨 볼만하다.
그 3명이란 7세기에 活動하였던 의상(義相).
원효(元曉).부설(浮雪).이다.
의상과 원효는 해골바가지 물 먹은 사건으로 유명하고
부설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흔히 부설거사로 불린다.
결혼하여 아들과 딸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 3인은 여자와 결혼 문제에 대하여
각기 대처방식이 달랐다.
의상은 여자를 철저히 멀리하는
청정비구(淸淨比丘)의 삶이었고
원효는 요석공주와 잠깐 살면서 설총을 낳았다.
따라서 부설은 도반스님들과 순례를 하는 도중
묘화라는 처녀의 간곡한 청혼을 받아 거절하지 못하고
결혼하여
아들과 딸을 낳은 뒤에도 계속 수행에 증진하여
도통 하였다고 전해진다.
부설이 도통한 곳이 변산 월명암(月明庵)이라고 하는데
이 월명암에 부설이 남긴 시 한수를 소개 하고자 한다.
그 시의 제목이 팔죽시(八竹詩) 인데 소개해 보면
八竹詩
此竹彼竹化去竹(차죽피죽화거죽) 이대로 저대로
대어가는대로
風打之竹浪打竹(풍타지죽랑타죽) 바람 부는 대로
물결치는 대로
粥粥飯飯生此竹(죽죽반반생차죽) 죽이면 죽
밥이면 밥 그런대로 살고
是是非非看彼竹(시시비비간피죽) 옳으면 옳고
그르면 그러고
賓客接待家勢竹(빈객접대가세죽)
손님 접대는 집안 형편대로
市井賣買歲月竹(시정매메세월죽) 시장물건
사고 파는 건 세월 대로
萬事不如吾心竹(만사불여오심죽) 세상만사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도
然然然世過然竹(연연연세과연죽) 그렇고 그런 세상
그런대로 보내네.
김병연(金病淵:김삿갓)이 그런 인생을 살았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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